8,914 오늘방문자수 : 4,732 / 전체방문자수 : 35,595,495
반려동물 동물실험 야생동물 모피동물 동물오락 수생동물 농장동물 채식주의 일반종합 동물법률
 
 
공지사항
동물뉴스(News)
자유게시판
잦은문답(FAQ)
동영상TV(반려)
동영상TV(실험)
동영상TV(야생)
동영상TV(모피)
동영상TV(오락)
동영상TV(수생)
동영상TV(농장)
동영상TV(일반)
동영상TV(애니메이션)
동영상TV(English)
영문자료(English)
만화그림
첨부하기
후원하기
[보도자료] 6.11일(화) "잔인한 녹용 산업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
동보연 2024-05-31 11:57:19


[보도자료]

<6.11일(화) "잔인한 녹용 산업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

● 잔인한 녹용 산업을 중단하라!
● 동물학대, 녹용 산업을 중단하라!
● 동물착취, 녹용 산업을 중단하라!
● 동물고문, 녹용 산업을 중단하라!
● 동물억압, 녹용 산업을 중단하라!
--------------------------------
● 산채로 뿔 자르는 동물학대 중단하라!
● 살아있는 동물 피를 마시는 동물착취 중단하라!
-------------------------------
● 사슴 동물학대 중단하라!
● 사슴 동물착취 중단하라!
● 사슴 동물고문 중단하라!
● 사슴 동물억압 중단하라!
--------------------------------
● 살아있는 동물의 체액 채취는 불법이다!
● 동물 건강보조제를 중단하라!
● 동물 건강보조제를 반대한다!
● 동물 건강보조제를 규탄한다!
------------------------------

매년 6월 중순은 국내에서 녹용을 얻기 위해, 살아있는 사슴의 뿔을 자르는 절정의 시기이다.

많은 사람들은 사슴의 뿔이 무신경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실제 사슴의 뿔은 수많은 신경들과 혈액으로 가득차서, 고통에 특히 민감한 부분이다.

하지만, 사슴의 뿔인 녹용을 얻기 위한 사람들은 그에 대한 배려는 전혀 없다.

실제로 국제동물단체인 페타(PETA)이 한국의 사슴 농장 4곳을 조사한 영상 자료에 의하면, 녹용 채취 과정에서 심각한 동물학대가 관행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영상 자료: https://secure.petaasia.com/page/138615/action/1)

사슴 농장의 사슴들은 작고 황량한 철창 우리에 갇혀서 평생을 보내야 한다. 자연 상태에서의 사슴의 생활반경이 수십킬로에 이르는 것을 감안하면, 고작 2-3평의 철창 우리에 사슴들을 평생 가두어 두는 행위는 사슴들의 습성과 생태를 파괴하는 잔인한 동물학대이다.

철창 속 사슴들은 같은 자리를 무한 반복하는 '정형'(定型)행동을 보이는 데, 이는 사슴들이 심각한 스트레스와 좌절감, 그리고 심리적 고통을 느끼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준다.

뿐만 아니라, 오랜 기간 좁은 장소에 갇혀 있어야 하는 사슴들은 대부분 정신적 이상 증세를 겪고 있다.

그리고 농장 속 사슴은 뿔을 제거하는 끔찍한 절차를 거치는데, 제대로 마취도 하지 않고 사슴의 얼굴을 발로 밟고 톱으로 뿔을 자르는데, 그 과정에서 사슴들은 의식이 남아 있고, 사지를 부들 떨며 고통과 통증을 호소하기도 한다.

현행 동물보호법 제10조(동물학대 등의 금지)에서는 "살아있는 상태에서 동물의 몸을 손상하거나 체액을 채취하거나 체액을 채취하기 위한 장치를 설치하는 행위"를 2년이하의 징역이나 2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는 불법 동물학대 행위이다.

사슴 뿔을 정기적으로 잘라주어야 한다는 속설이 있지만, 사슴 뿔은 자연적으로 탈각된다.

또한 사람들은 사슴의 뿔에서 뿜어져 나오는 생피를 그 자리에서 나눠 마신다. 하지만, 사슴은 Q열, 클라미디아증, 렙토스피라증, 캄필로박테리아증, 살모넬라증, 크립토스포리디움증, 편모충증 등 인간에게 전염될 수 있는 다양한 질병을 옮길 수 있다. 생피를 나눠 마시는 건 현행 식품위생법 위반 소지가 있다.

사슴 농장에서의 수컷 사슴은 뿔 생산량이 감소하는 10세가 되면 도살되며, 암컷은 더 이상 번식할 수 없게 되면 바로 도살된다.

녹용을 얻기 위해 사슴 뿔을 자르는 행위를 즉각 중단하여야 한다. 그리고 녹용 뿐 아니라 모든 동물 유래 건강보조제를 단호히 배척할 것을 촉구한다.

식물성 유래 건강 식품과 보조제가 시중에 넘쳐 난다. 동물 유래 건강 보조제는 필연적으로 동물 억압과 착취 그리고 학대로 얻어진다. 모든 동물 건강 보조제의 구매와 섭취를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

<6.11일(화) "잔인한 녹용 산업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

●일시: 6.11일(화요일) 오후1시
●장소: 광화문 이순신동상앞
●내용: 성명서낭독, 피켓팅, BLOODY퍼포먼스(사슴가면 위로 빨간 물감을 뿌리며, 컵에 빨간 물감을 들고 서 있는 모습)
●주최: 한국동물보호연합, 동물의목소리(VoA)
●문의: 010-삼삼이사-6477

009.jpg (256Kb)
IP Address : 121.162.90.251 

한국동물보호연합(Korea Association for Animal Protection) | 전화:02)707-3590 | 이메일주소: LWB2202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