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914 오늘방문자수 : 1,390 / 전체방문자수 : 35,194,857
반려동물 동물실험 야생동물 모피동물 동물오락 수생동물 농장동물 채식주의 일반종합 동물법률
 
 
공지사항
동물뉴스(News)
자유게시판
잦은문답(FAQ)
동영상TV(반려)
동영상TV(실험)
동영상TV(야생)
동영상TV(모피)
동영상TV(오락)
동영상TV(수생)
동영상TV(농장)
동영상TV(일반)
동영상TV(애니메이션)
동영상TV(English)
영문자료(English)
만화그림
첨부하기
후원하기
[보도자료] 4.5일(금), 4.10일 총선을 맞이하여 '동물복지 후보', '동물복지 정당'을 촉구하는 기자회견
동보연 2024-04-02 14:10:44


[보도자료]

<4.5일(금), 4.10일 총선을 맞이하여 '동물복지' 후보, '동물복지' 정당을 촉구하는 기자회견>

● '동물복지' 정책을 촉구한다!
● '동물복지' 후보를 촉구한다!
● '동물복지' 정당을 촉구한다!
● '동물복지' 총선을 촉구한다!
--------------------------------
● '동물복지' 후보에 투표해주세요!
● '동물복지' 정당에 투표해주세요!
● '동물복지' 선진국에 투표해주세요!
---------------------------------
● '농장동물' 복지정책을 촉구한다!
● '실험동물' 복지정책을 촉구한다!
● '야생동물' 복지정책을 촉구한다!
● '수생동물' 복지정책을 촉구한다!
----------------------------------

이번 4월 10일은 제22대 국회의원을 뽑는 총선이다. 각 정당과 후보들은 많은 정책과 공약으로 홍보에 한창이지만, 사회적 최약자인 동물들을 위한 동물복지 정책 공약은 거의 전무한 상태이다.

동물복지 정책을 공약한 정당도 반려동물에만 치우쳐 있고 농장동물, 실험동물, 야생동물 등에 관한 공약은 전무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뿐만 아니라, 반려동물 정책도 중요한 내용이 빠져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

'더불어 민주당'은 지난 2월 26일에 동물 정책을 공약했다. 하지만 동물 공약의 대부분이 반려동물 내용으로 채워져 있고, 농장동물과 실험동물 공약도 대부분 중요한 내용들이 빠져 있다.

예를 들어, 농장동물의 경우에는 '감금틀 사육의 단계적 폐지'와 같은 공장식사육의 문제를 어떻게 할 것인가와 같은 중요한 문제를 다루고 있지 못하다.

또 '농장동물 신체 절단 훼손 폐지'와 같은 학대에 관한 문제나, 축산업의 과제인 'AI 동물살처분“와 같은 문제에 대한 정책 방향이 없다. '비건(VEGAN) 채식 문화 장려' 과 같은 정책도 포함될 필요가 있다.

또한 실험동물 관련해서는 '동물실험 3R 확대'와 '고통 E등급 동물실험의 개선 및 대체', '동물실험 감축을 위한 로드맵 제시' 등 중요한 내용들이 빠져 있다.

한편 '국민의 힘'의 동물 정책 공약은 반려동물 정책만 있는데, 그것도 '반려동물 보험', '반려동물 병원' 등 반려동물 산업과 소비자 편익에 관련된 내용만 있을 뿐, 반려동물 학대 방지와 실질적 복지를 본질로 하는 내용은 없다.

그리고 '녹색정의당'은 3.11일 발표한 동물정책 공약은 '펫숍 폐지', '동물등록제로 동물을 사고팔지 않는 사회', 생명을 경시하는 동물 축제 폐지와 동물학대 예방', '새 충돌과 로드킬 등 야생동물 살해 방지와 공존을 위한 정책' 등이 있는데 농장동물, 실험동물, 수생동물을 위한 정책이 없다는 아쉬움이 있다.

'조국혁신당'은 SNS상으로 발표된 내용으로는 '반려동물 놀이터 확대', '유기동물 입양센터 확충' 등 반려동물 공약은 있지만, 역시 다른 동물 정책 공약은 빠져 있다.

이외에 '개혁신당', '새로운 미래' 등 정당들은 아직까지 동물정책 공약이 없다는 점은 매우 안타깝다.

그리고 선거가 끝난 이후에, 각 정당들에서는 동물정책 공약을 이행하기 위한 노력과 성과들이 보이지 않는다는 문제점들도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우리는 이번 4월 10일 총선을 맞아, 인간복지와 동물복지 선진국 대한민국을 촉구한다. 그리고 이번 총선에 나서는 후보와 정당들은 동물복지 정책 공약을 발표하고 이행해줄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

<4.5일(금), 4.10일 총선을 맞이하여 '동물복지' 후보, '동물복지' 정당을 촉구하는 기자회견>

● 일시: 4.5일(금요일) 오후2시
● 장소: 여의도 국회 2문앞
(9호선 국회의사당역 6번출구 뒷편)
● 내용: 성명서 낭독, 피켓팅, BLOODY 퍼포먼스
● 주최: 한국동물보호연합, 생명체학대방지포럼
● 문의: 010-삼삼이사-6477

0.jpg (214Kb)
IP Address : 121.162.90.242 

서울 마포구 대흥동 22-79번지 302호 한국동물보호연합 | 전화:02)707-3590 | 이메일주소: LWB2202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