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914 오늘방문자수 : 1,437 / 전체방문자수 : 35,194,904
반려동물 동물실험 야생동물 모피동물 동물오락 수생동물 농장동물 채식주의 일반종합 동물법률
 
 
공지사항
동물뉴스(News)
자유게시판
잦은문답(FAQ)
동영상TV(반려)
동영상TV(실험)
동영상TV(야생)
동영상TV(모피)
동영상TV(오락)
동영상TV(수생)
동영상TV(농장)
동영상TV(일반)
동영상TV(애니메이션)
동영상TV(English)
영문자료(English)
만화그림
첨부하기
후원하기
[보도자료] 3.26일(화) "건강을 망치고, 동물을 망치는 우유" 기자회견
동보연 2024-03-22 15:57:27


[보도자료]

< 3.26일(화) "건강을 망치고, 동물을 망치는 우유" 기자회견 >

● 한국채식연합, 우유는 '건강'을 망친다!
● 한국채식연합, 우유는 '동물'을 망친다!
● 한국채식연합, 우유는 '건강'과 '동물'을 망친다!
● 한국채식연합, 우유는 '액체 고기'이다!
● 한국채식연합, 우유는 '잔인하다'!
● 한국채식연합, 건강한 비건(VEGAN) 채식하세요!
● 한국채식연합, 건강을 살리는 비건(VEGAN) 채식하세요!
● 한국채식연합, 동물을 살리는 비건(VEGAN) 채식하세요!
--------------------------------

많은 사람들이 우유가 몸에 좋다고 마신다. 하지만 우유에 대한 진실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대부분 사람들은 우유를 마시면 복통, 설사, 소화불량 등의 ‘유당불내증’(乳糖不耐症)을 호소한다. 왜 그럴까? 우유를 분해하는 유당분해효소(락타아제, lactase)가 없기 때문이다.

우리 몸속에서 유당분해효소가 없어서, 소화되지 않은 우유는 몸 속의 장(腸)에서 독소가 되어 각종 질병을 일으킨다.

가장 흔한 증상은 설사, 장 경련, 가스, 복부 팽만, 아토피성 피부염, 알레르기, 천식, 비염, 인후염, 가려움, 피부병, 위통 등이다.

그리고 미국 ‘책임있는 의료를 위한 의사회’에서는 유제품을 먹지 말아야 할 8가지 이유로, ‘골다공증, 심혈관질환, 암, 당뇨병, 유당불내증, 비타민D 독성, 유아 그리고 어린이의 건강(철 결핍성 빈혈, 비만, 당뇨병, 심장질환)’을 꼽고 있다.

또한, 우유는 우리 몸에서 산성으로 바뀌어, 우리 뼈에서 칼슘과 같은 알칼리성 물질을 빼내서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

전 세계적으로 우유를 비롯한 유제품(乳製品)을 가장 많이 소비하는 나라는 핀란드, 스웨덴, 미국, 영국 등의 순이다.

하지만 인구 10만명당 골다공증 환자 비율이 가장 많은 나라 역시 핀란드, 스웨덴, 미국, 영국 등의 순이다. 유제품 소비가 많은 나라일수록 골다공증이 많이 발생한다.

뿐만 아니라 우유 지방의 약 60%는 우리 몸에 나쁜 포화지방이다. 우유를 ‘액체 고기’라고 부르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우유는 고기와 마찬가지로 고 지방, 고 콜레스테롤, 무 섬유질 등의 단점을 고스란히 가지고 있다.

그리고 우유에 들어 있는 '인슐린유사성장인자'(IGF-1)는 특히 여성에게 치명적인데, 성조숙증을 일으켜 초경을 앞당기고 자궁암, 유방암, 난소암 등에 걸릴 확률을 높인다.

또한 오늘날 우유는 동물을 망친다. 오늘날 젖소는 공장식 축산에서 우유만들어 내는 기계나 상품으로 전락하였고 온갖 동물학대에 시달린다. 그리고 젖소는 강제 임신과 출산을 반복하며 시달린다. 새끼는 태어나자마자 빼앗긴다.

강제 이별을 당하는 어미 젖소와 송아지는 비명을 지르며 울어 댄다. 젖소는 9달의 임신 기간을 거치고 오래 수유를 하는 모성애 강한 동물이다. 그런 젖소에게 강제 이별은 심각한 트라우마를 남길 수밖에 없다.

어미 잃은 송아지의 처지는 한층 더 비참하다. 암송아지는 젖소가, 숫송아지는 육우가 되거나 바로 도살되기도 한다. 낙농장에서 태어나는 숫송아지는 '우유의 부산물'이자 '잉여'로 전락해 버렸다.

인간 여성도 아기를 빼앗긴다면 낙농장 젖소처럼 비통하게 울부짖을 것이다. 한 조각의 스테이크보다 한 잔의 우유가 더 잔인하다.

건강을 망치고, 동물을 망치는 우유를 중단하고, 건강한 비건(VEGAN) 채식을 실천하기를 촉구한다.

< 3.26일(화) "건강을 망치고, 동물을 망치는 우유" 기자회견 >

● 일시: 3.26일(화요일) 오후1시
● 장소: 광화문 이순신동상앞
● 내용: 성명서낭독, 피켓팅, 퍼포먼스(젖소 가면을 쓰고 우유를 붓는 모습)
● 주최: 한국채식연합, 한국동물보호연합, 비건(VEGAN)세상을위한시민모임
● 문의: 010-삼삼이사-6477

001.jpg (246Kb)
IP Address : 121.131.235.200 

서울 마포구 대흥동 22-79번지 302호 한국동물보호연합 | 전화:02)707-3590 | 이메일주소: LWB2202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