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816 오늘방문자수 : 2,601 / 전체방문자수 : 28,104,231
 
 
 
공지사항
동물뉴스(News)
자유게시판
잦은문답(FAQ)
동영상TV(반려)
동영상TV(실험)
동영상TV(야생)
동영상TV(모피)
동영상TV(오락)
동영상TV(수생)
동영상TV(가축)
동영상TV(일반)
동영상TV(애니메이션)
동영상TV(English)
영문자료(English)
만화그림
첨부하기
후원하기
3.17일(화) 오후1시, 국민의당앞 동물복지정책 촉구 기자회견
동보연 2020-03-17 09:32:13


[보도자료]

<3.17일(화) 오후1시, 국민의당앞 동물복지정책 촉구 기자회견>

개, 고양이 도살 금지 / 축산법에서 개를 가축에서 제외 / 개농장 등에 음식물쓰레기 공급금지 / 강아지 공장 철폐 / 펫샵 등에서의 강아지 판매 금지 / 농장동물 감금틀 사육 중단 / 거세 등 농장동물 신체 훼손, 절단 금지 / 수컷 병아리 분쇄 금지 / 조류독감 등 생매장 살처분 금지/ 고통 E등급 동물실험 금지 / 동물보호법 강화 등 총 35개 항목의 동물복지정책 제안 및 질의서를 전달한다.

한국동물보호연합 외 43개 동물보호단체로 이루어진 '동물복지 전국선거연대'는 4.15일 국회의원 총선을 맞아, 각 정당 앞에서 동물복지 정책 촉구 기자회견을 갖고 총 35개 항목의 동물복지 정책 제안 및 질의서를 전달한다. 지난 3.10일(화) 더불어민주당, 3.12일(목) 정의당에 이어 3.17일(화) 국민의당앞에서 동물복지 정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정책제안 및 질의서를 전달한다.

현재 우리나라 뿐 아니라, 전 세계가 코로나 19로 충격과 공포에 휩싸여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급기야 전세계 대유행 즉, 팬데믹을 선언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가 간과하고 있는 중요한 사실이 있다. 동물이 건강해야 인간이 건강하고, 동물이 행복해야 인간이 행복하다는 사실이다.

세계보건기구는 지난 1970년 이후 50년 동안 새로 발생한 인간 전염병의 70%가 동물에게서 유래하였다고 한다. 동물들을 학대하고 마구 잡아먹는 현실이 존재하는 한, 이번 코로나19와 같은 신종, 변종 바이러스는 앞으로도 꾸준히 발생하여 인간의 보건과 안전, 생명을 위협할 것이다.

한편 4.15 총선을 맞이하는 각 정당과 후보자들은 많은 정책과 공약으로 홍보에 한창이지만, 말 못하는 동물들을 위한 동물보호, 동물복지 정책 공약은 거의 전무한 상태이다. 우리나라는 반려동물 인구가 약 1,500만명에 이르고, 반려동물을 기르는 가구도 4가구당 1가구에 이를 정도로 반려동물 시대가 되었으며,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 더욱 확대될 것이다.

하지만 우리 사회에는 끔찍한 동물학대가 하루가 멀다하고 발생하고 있으며, 매년 12만 마리의 유기동물이 발생하여 그 중 절반 이상의 유기동물들이 안락사 및 폐사되고, 길고양이들은 유해동물로 취급받아 하루 하루 차가운 길바닥에서 힘들게 연명하고 있다. 또한 전국에 약 1만개의 개농장이 있고, 매년 100만 마리의 개들이 식용으로 희생되고 있는데, 세계적으로 개농장이라는 산업이 있는 나라는 대한민국이 유일하다.

지난 2017년 제19대 대통령 선거 당시 후보자였던 문재인 후보, 안철수 후보, 유승민 후보, 심상정 후보 등이 개식용의 단계적 폐기를 정책 공약으로 약속하였지만, 아직까지 이에 대한 구체적인 진전이 없다.

그리고 현재 국회에는 '동물 임의 도살 금지'(일명 개, 고양이 도살금지) 내용의 '동물보호법' 개정안과 개를 가축에서 제외하는 '축산법' 개정안 그리고 음식물쓰레기를 개농장에 공급하지 못하도록 하는 '폐기물관리법' 개정안이 국회에서 발의되었지만, 아직도 해당 상임위원회에서 논의조차 되지 않고 있다. 또한 오늘날 농장동물들은 '공장식 축산'과 '감금틀 사육'이라는 끔찍한 동물학대 환경 하에서, 생명이 아닌 상품이나 기계로 전락해 비참하게 살아가고 있다. 우리 주위에는 나치 시대의 포로수용소인 '아우슈비츠'가 아직도 존재하고 있다. 단지 다른 점이 있다면, 오늘날 '아우슈비츠'에는 인간이 아니라, 말 못하는 동물들로 채워져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오염되어지고 불결한 동물수용소에서는 조류독감, 구제역, 아프리카돼지열병 등 가축전염병이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으며, 지난 10년간 이러한 가축전염병으로 1억 마리 이상의 닭과 오리, 돼지들이 살처분되었으며, 그들 대부분은 산채로 끔찍하게 생매장되었다.

그리고 2019년 작년 한해동안 우리나라에서는 380만 마리의 동물들이 실험으로 희생되었다. 그 중 1/3이상이 마취제조차 사용하지 않는 등 극심한 고통의 고통 E등급의 동물실험으로 희생되었다. 오늘도 죄없는 동물들은 731부대의 마루타가 되어, 잔인하고 고통스러운 실험에 내몰리고 있는 것이다.

최근 5년동안 우리나라는 동물실험이 70% 증가하며 고삐풀린 망아지처럼 동물실험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이로 인해 이미 우리나라는 동물실험 천국으로 전락했지만, 이에 대한 문제인식이나 대책마련도 없는 것이 우리나라의 현실이다.

사회적인 최약자인 동물들은 말을 못하고 힘이 없다는 이유로 철저하게 무시당하고 외면당하고 있다. 가장 심각한 사회적 적폐인 동물학대를 하루빨리 청산하여야 한다. 그리고 우리는 인간만이 잘 사는 대한민국이 아닌 인간과 동물이 함께 잘사는 대한민국을 희망한다.

인도의 성자 '마하트마 간디'는 "한나라의 도덕성과 위대함은 동물을 대하는 태도를 보면 알 수 있다."고 하였다. 우리는 4.15 총선에 나서는 각 정당들에게 동물보호, 동물복지 정책을 만들어 줄 것을 강력하게 촉구하는 바이다.

<3.17일(화) 오후1시, 국민의당앞 동물복지정책 촉구 기자회견>

● 일시: 3.17일(화) 오후1시
● 장소: 신촌 국민의당앞
● 내용: 기자회견, 퍼포먼스(동물가면쓰고 구호제창), 피켓팅, 서한 전달
● 문의: 010-삼삼이사-6477
● 주최: 동물복지 전국선거연대
가온, 고양시냥이생각쉼터, 고양이집사송파강남협의회, 광주동물보호협회위드, 김해똥강아지공화국, 나주천사의집, 김해유기동물협회(더공존), 내사랑유기동물거리입양캠페인, 대구여덟아가천사들, 독수리하우스아이들, 돌프와친구들, 동물권단체케어, 동물당, 동물권SNS, 동물보호활동가모임, 동물을위한전진, 동물에게자비를, 롯데캐슬냥이들, 마루멍멍이들, 반려동물과함께하개, 부산개고양이도살금지시민연대, 부산동물보호연대, 부산동물사랑길고양이보호연대, 부산유기동물보호소하얀비둘기, 사단법인고유거, 서대문구길고양이동행본부, 생명체학대방지포럼, 성남캣맘활동가, 쉬어가개냥, 스토미드림Co, 시흥엔젤홈유기견보호소, 애니멀파라다이스, 양산동물보호민들레, 엔젤독스밴드, 예술행동그룹SKAVANTGARD(스카방가르드), 용인시캣맘캣대디협의회, 유기동물과함께나누는사랑나눔터, 전국동물지킴이, 캣치독, 1500만반려인연대, 포항동물사랑, 하얀강아지보호소, 한국동물보호연합, 한국반려동물오프협회(이상 가나다순))

poster.jpg (304Kb)
IP Address : 118.33.52.115 

서울 마포구 대흥동 22-79번지 302호 한국동물보호연합 이메일주소: LWB22028@hanmail.net 카카오톡아이디:333a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