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893 오늘방문자수 : 285 / 전체방문자수 : 31,763,992
반려동물 동물실험 야생동물 모피동물 동물오락 수생동물 농장동물 채식주의 일반종합 동물법률
 
 
공지사항
동물뉴스(News)
자유게시판
잦은문답(FAQ)
동영상TV(반려)
동영상TV(실험)
동영상TV(야생)
동영상TV(모피)
동영상TV(오락)
동영상TV(수생)
동영상TV(농장)
동영상TV(일반)
동영상TV(애니메이션)
동영상TV(English)
영문자료(English)
만화그림
첨부하기
후원하기
[보도자료] 5.11일(수) '개식용 논의 위원회'는 하루빨리 개식용을 종식할 것을 촉구하는 퍼포먼스 기자회견
동보연 2022-05-09 04:21:40


[보도자료]

<5.11일(수) '개식용 논의 위원회'는 하루빨리 개식용을 종식할 것을 촉구하는 퍼포먼스 기자회견>

● '개식용 논의 위원회'는 하루빨리 개식용을 종식하라!
● 정부는 하루빨리 개식용을 종식하라!
● 정부는 하루빨리 개식용을 금지하라!
● '사회적 합의'라는 애매한 조건 대신에, '조건없는' 개식용 종식을 촉구한다!
● '사회적 합의'라는 애매한 조건으로, 개식용 금지를 피해가려는 꼼수를 단호히 반대한다!
● '사회적 합의'라는 꼼수 부리지 말고, 조건없는 '개식용 금지'를 촉구한다!
● 실체도 기준도 없는 '사회적 합의'를 반대한다!
● 개식용에 관한 사회적 논의는 이미 오래전에 결정되었다!
● 개식용을 찬성하는 측은 육견협회이고, 대다수 국민들은 개식용 종식을 희망하고 있다!
● 개식용 업계가 다수가 참여하는 편파적인 ‘개 식용 위원회’를 반대한다!
● 개식용 종식 의지없는 '개식용 위원회'를 반대한다!
-----------------------------------------

지난 5월 6일, ‘개 식용 문제 논의를 위한 위원회’(이하 위원회)는 운영기간을 2개월 연장한다고 밝혔다.

이에, 우리 동물단체들은 '개식용 논의 위원회'의 2개월 연장을 반대하며, 하루빨리 개식용을 종식할 것을 촉구한다.

지난 2021년 9월 '문재인' 대통령의 '개식용 금지 검토 지시'발언과 관련하여, 우리 동물단체들은 '조건없는' 개식용 종식을 위한 대책과 계획을 발표해줄 것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여러차례 가졌고, 관련 서한을 농식품부, 식약처, 환경부, 국무조정실 등 정부 부처에 전달한 바있다.

그리고 11월 25일 정부는 김부겸 총리주재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열고 6개 부처 이름으로 '개식용 문제'에 대한 합동 방안을 발표하였다. 주요 내용은 개식용 문제를 위한 '사회적 논의기구'를 설치하고 실태조사, 국민의견조사를 하겠다는 것이다.

그리고 12월 9일 출범한 ‘개 식용 문제 논의를 위한 위원회’는 동물보호단체, 육견업계, 전문가, 정부 인사 등 21명으로 구성되었다.

하지만 위원회에 개 사육 농장주, 판매, 유통 등 개 식용을 옹호하는 사람들이 대거 참여하고 있어 공정한 논의와 결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실제로 위원회에 동물보호단체는 2명에 불과한 데 반해, 농장주와 판매, 유통 등 업계와 소비자 측 인사는 많은 다수가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 동물단체들은 개식용 업계가 다수 참여하는 편파적인 위원회를 단호히 반대한다. 그리고 개식용 종식에 의지가 없는 위원회를 단호히 반대한다.

위원회는 그동안 전체회의 7회와 소위원회 7회를 개최했다. 이 과정에서 개 식용 종식이 시대적 흐름이라는 인식에 공감대를 형성하는 성과를 올렸다.

운영 기간 중 위원회는 식용 목적으로 키우는 개 사육 현황 등을 파악했으며 국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도 진행했다.

아울러 갈등관리 전문기관을 통해 참여 위원과 관련 업계 종사자 등을 상대로 심층면접을 실시한 바 있다. 이밖에 위원회는 대만의 개 식용 종식 사례를 파악하는 한편 ‘개 식용 관련 위생적 문제점’ 등을 주제로 토론회도 열었다.

우리 동물단체들은 위원회가 사회적 합의 등 애매한 조건을 달지 말고, 하루빨리 없는 조건없는 개식용 종식을 결정하기를 강력하게 촉구한다.

그리고 현재의 위원회도 개식용 종식을 위한 위원회도 아니고, 개식용 문제에 대한 사회적 논의를 하는 위원회에 불과하다. 정부는 개식용을 금지, 종식하겠다는 것이 아니고 다만 논의해보겠다는 것으로 평가된다.

단지, 개식용 문제를 비켜 나가기 위한 꼼수가 아닌지 우려가 된다. 사회적 합의를 끌어내기 위한 사회적 논의라 하더라도, 실체와 기준도 없는 사회적 합의를 어떻게 끌어내겠다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그리고 사회적 합의가 안되면 개식용 종식을 하지 않겠다는 것인데, 이것은 그 동안 육견협회의 주장과 크게 다를 바가 없다. 정부는 개식용 종식을 위한 진정성있는 대책 마련과 이를 실천할 의지와 계획을 하루빨리 내놓아야 한다.

우리는 실체도 기준도 없는 '사회적 합의'를 반대한다. 이미 수십년간 개식용에 관한 사회적 논의는 있어 왔고, 이미 사회적 합의도 도출되었다. 개식용을 찬성하는 측은 육견협회 뿐이고, 대다수 국민들은 개식용 종식을 희망하고 있다.

우리는 '사회적 합의' 핑계 대신에 '조건없는' 개식용 종식을 촉구한다. '사회적 합의'라는 미명아래, 개식용 금지를 피해가려는 꼼수를 단호히 반대한다.

정부는 '사회적 합의'라는 꼼수 부리지 말고, 개식용 종식을 하루빨리 이끌어 내기를 강력하게 촉구한다.

<5.11일(수) '개식용 논의 위원회'는 하루빨리 개식용을 종식할 것을 촉구하는 퍼포먼스 기자회견>
● 일시: 5.11일(수) 오후1시
● 장소: 광화문 이순신동상앞
● 내용: 기자회견, 퍼포먼스, 서한전달(국무조정실, 농식품부, 식약처, 환경부 등에 서한전달)
● 주최: 한국동물보호연합 등 동물보호단체
● 문의: 010-삼삼이사-6477

(참여단체/가나다순)
강동미우캣, 강서유기동물협회, 강아지공장폐지촉구모임, 강화도 캣맘협, 개도살금지연대, 결자해지밴드, 고다방협회, 고양시냥이생각쉼터, 고양이집사송파강남협의회, 고통E등급동물실험폐지연대, 광주동물보호협회위드, 길고양이쉼터추진모임, 김해동네고양이협회, 나비야사랑해, 나주천사의집, 농장동물감금틀사육폐지연대, 농장동물신체절단훼손반대모임, 내사랑유기동물거리입양캠페인, 돌프와친구들, 동물당을지지하는사람들, (사)동물보호단체 다솜, (사)동물보호단체 행강, 동물보호활동가모임, 동물에게자비를, 동물의 목소리(Animal's Voice), 동물의소리, 동물학대방지모임, 로드킬윈도우킬예방대책모임, 롯데캐슬냥이들, 리트리버모임밴드, 마루멍멍이들, 마을고양이연대, 반동사협회, 반려동물과함께하개, 반려동물사랑밴드, 발산캣맘, 봉천동유사랑, 부산개고양이도살금지시민연대, 부산동물사랑길고양이보호연대, 부산유기동물보호소하얀비둘기, 비건(VEGAN)뉴스, 비건(VEGAN)세상을위한시민모임, 비건(VEGAN)활동가모임, 사단법인고유거, 사단법인봉사하는우리들, (사)서대문구길고양이동행본부, 살처분(殺處分)없는세상을위하여, 생명존중연대, 서울숲캣돌보미, 서초전원마을캣맘협회, 속초유기견협회, 수평아리도태반대모임, 쉬어가개냥, 시흥엔젤홈유기견보호소, 아프리카돼지열병(ASF)예방백신촉구시민모임, 안산동물캣독맘대디협회, 안산전국길고양이보호연대, 양산동물보호민들레, 애니멀파라다이스, 엔젤독스밴드, 연암대학교이웅종교수, 용인시캣맘캣대디협의회, 용인유기동물보호협회, 유기동물과함께나누는사랑나눔터, 익산동사방, 인천나눔사랑, 재개발길고양이안전이소(移所)대책모임, 전국동물지킴이, 조류인플루엔자(AI)예방백신촉구연대, 1500만반려인연대, 천안엔젤봉사, 천안유동사, 초월캣맘협회, 카톡채식나라, 캣치독, 토끼보호연대, 펫샵강아지판매금지모임, 포애니멀동물보호감시단, 포항동물사랑, 포항시길고양이보호연대, 하남냐옹아사랑해, 하남동자연, 하얀강아지보호소, 한국동물보호연합, 한국반려동물오프협회, 한국채식연합, 화성반사모

0.jpg (234Kb)
IP Address : 61.73.93.193 

서울 마포구 대흥동 22-79번지 302호 한국동물보호연합 이메일주소: LWB22028@hanmail.net 카카오톡아이디:333a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