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846 오늘방문자수 : 9,929 / 전체방문자수 : 29,338,464
 
 
 
공지사항
동물뉴스(News)
자유게시판
잦은문답(FAQ)
동영상TV(반려)
동영상TV(실험)
동영상TV(야생)
동영상TV(모피)
동영상TV(오락)
동영상TV(수생)
동영상TV(가축)
동영상TV(일반)
동영상TV(애니메이션)
동영상TV(English)
영문자료(English)
만화그림
첨부하기
후원하기
[성명서] "조류인플루엔자(AI) 생매장, 예방적 살처분을 중단하고, 동물복지와 예방 백신을 실시하라!"
동보연 2021-01-05 18:14:26


[성명서]

"조류인플루엔자(AI) 생매장, 예방적 살처분을 중단하고, 동물복지와 예방 백신을 실시하라!"

● 잔인한 동물학대, 불법 생매장(生埋葬) 살처분을 중단하라!(특히, 산란계)
● 묻지마식 동물대학살, 3km 예방적 살처분을 중단하라!
● AI 근본대책인 동물복지와 예방 백신을 실시하라!

2003년 국내에서 ‘조류인플루엔자’(AI)가 처음 발생한 이후, 매년 혹은 격년으로 AI가 똑같이 반복해서 발생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약 1억 1천만 마리이상의 닭, 오리 등의 가금류가 '살처분'(殺處分)되고 있다

AI가 발생하면 적게는 수십만에서 많게는 수천만의 닭과 오리들을 살처분하기 때문에 이는 심각한 국가적, 국민적 재앙이 되었다. 눈에 보이지도 않고 손에 잡히지도 않는 바이러스를 하나 하나 찾아서 박멸하겠다는 현행 '살처분' 정책은 실패한 정책이다.

뿐만 아니라, 아직도 많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AI 살처분시, 특히 알낳는 '산란계'(産卵鷄)의 경우 닭들을 닭장 케이지에서 꺼내서 마대자루에 5-6마리씩 집어넣고 산채로 땅에 생매장하거나, 톤백에 담아서 압사시키거나 FRP 대형통 등에 산채로 넣어서 죽이는 잔인한 불법 동물학대를 저지르고 있다.

또한 현행 3km 예방적 살처분은 매우 비과학적이인 동물 대학살에 불과하다. 과학적이고 정교한 분석을 기초로 살처분은 발생 농장 위주로 하고, 방역대 내 농장에서는 역학관계, 축종, 발생시기 등을 고려해 예방적 살처분을 지양해야 한다. 지도 위에서 컴파스를 그려서 일방적으로 3km를 묻지마식 예방적 살처분은 중단되어야 한다.

그리고 매년 반복되는 AI의 근본대책으로 예방백신을 사용하여야 한다. 현재 구제역 예방백신 사용으로 2010-2011년 350만 마리 이상의 소와 돼지들을 땅에 묻어야 하는 대 참상을 반복하고 있지 않다.

2017년 6월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조류인플루엔자(AI) 대책이 의례적인 것으로 보인다"고 질책하고 "변종 AI가 포착되는 현 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기존 방식에서 벗어난 근원적인 대책을 만들라"고 지시하였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은 “AI 바이러스가 이제 우리 땅에 상주하면서 변이하고 있는 상태는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들고 있는 수준”이라면서 “백신 대책을 포함한 근본적인 대책을 평상시에 마련하라”고 지시하였다.

고병원성 AI 예방백신은 벡터 백신 등 이미 국내 기술로 개발되었으며, 현재 닭과 오리들에게는 약 10여가지 백신주사를 이미 사용하고 있다. 코로나 19의 근본대책이 결국 백신이듯이, 매년 반복되는 AI의 근본대책도 예방 백신이다. 우리는 백신에 대한 막연한 공포와 무지로부터 벗어나야 한다.

이제는 생매장 살처분, 예방적 살처분 등 끔찍한 동물 학대와 동물 대학살을 멈추고, 동물복지 향상과 예방 백신 사용 등으로 AI 발생 자체를 사전에 예방하는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이에, 우리는 아래와 같이 강력하게 요구하는 바이다.

[우리의 요구사항]

첫째, 잔인한 불법 '생매장'(生埋葬) 살처분을 중단하고(특히 산란계), 법과 메뉴얼에서 정한대로 CO2 가스 등을 이용하여 '안락사'(安樂死) 처리하라!

둘째, 건강하고 멀쩡한 닭과 오리들을 죽이는 동물대학살이며 비과학적인 묻지마식 싹쓸이 3km '예방적' 살처분을 즉각 중단하고, 발생농가 10km내 링(Ring) 백신을 사용하라!

셋째, 코로나19의 근본대책이 백신이듯이, AI의 근본대책은 백신이다. 살처분 정책은 실패한 정책이다. 구제역 예방백신과 저병원성 AI 백신처럼, 고병원성 AI 예방 백신을 실시하라!

넷째, AI 예방 효과가 있는 겨울철 '오리 사육 휴지기제'(휴업보상제) 를 전국 확대실시하라!

다섯째, 배터리 케이지 등 '감금틀' 사육을 단계적으로 폐지하고 '동물복지' 농장을 확대 실시하라!

개도살금지연대, 고양시냥이생각쉼터, 고양이집사송파강남협의회, 광주동물보호협회위드, 김해동네고양이협회, 나주천사의집, 내사랑유기동물거리입양캠페인, 대구여덟아가천사들, 독수리하우스아이들, 돌프와친구들, 동물당을지지하는사람들, 동물보호SNS, 동물보호활동가모임, 동물을위한목소리, 동물을위한전진, 동물에게자비를, 롯데캐슬냥이들, 마루멍멍이들, 반려동물과함께하개, 부산개고양이도살금지시민연대, 부산동물보호연대, 부산동물사랑길고양이보호연대, 부산유기동물보호소하얀비둘기, 비건(vegan)세상을위한시민모임, 비건(vegan)활동가모임, 사단법인고유거, 살처분(殺處分)없는세상연대, 서대문구길고양이동행본부, 성남캣맘활동가, 쉬어가개냥, 스토미드림Co, 시흥엔젤홈유기견보호소, 아프리카돼지열병(ASF)예방백신연대, 애니멀파라다이스, 양산동물보호민들레, 엔젤독스밴드, 용인시캣맘캣대디협의회, 유기동물과함께나누는사랑나눔터, 전국동물지킴이, 조류인플루엔자(AI)살처분중단을촉구하는시민모임, 캣치독, 1500만반려인연대, 포항동물사랑, 하얀강아지보호소, 한국동물보호연합, 한국반려동물오프협회, 한국채식연합(가나다순)
(연락처: 서울 마포구 고산16길 49-4, 302호 한국동물보호연합 전화번호 010-삼삼이사-6477 이메일: LWB22028@hanmail.net)

001.jpg (269Kb)
IP Address : 121.131.95.152 

서울 마포구 대흥동 22-79번지 302호 한국동물보호연합 이메일주소: LWB22028@hanmail.net 카카오톡아이디:333aa